본문 바로가기

컴터생각

실버라이트 실습기..

ActiveX를 대신할 방법으로 Flex와 Silverlight를 저울질 중인데.. Flex는 약간 맛을 좀 봤으니, 오늘은 실버라이트 구경을 좀 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볼만한 책이 하나도 없다.. 나온 책도 베타버젼을 가지고 쓴 책이 몇권 있을 뿐.. 앞으로 책들이 좀 나오긴 할 모양인가 본데, 그럴바엔 아예 실버라이트2 베타1을 보는게 나을거 같아 마침 눈에 들어오는 샘플이 있어 요걸로 실습을 해봤다..

사전준비..
실습예제는 Coding4Fun 사이트에서 봐뒀던 예제..
Deepzoom application in 15 minutes (Coding4Fun 이라는 사이트는 Microsoft 기술에 대한 재미난 예제들을이 많이 소개되는 사이트다..) 자세한 설명은 원문인 Intro to Silverlight 2 Video Tutorial: DeepZoom for Dummies! 에서 친절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설명도 친절하게 잘 되어 있고, 따라해보면 나도 쉽게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다.. 오~ 이거 신기하구만.. IE에서도 확인해보고, FF에서도 확인을 해봤다.. 양쪽에서 모두 잘 보인다.. 내친김에 얼마전에 설치한 우분투에서도 확인을 해봤다.. 그런데, 헉~

아직도 지원하는 플랫폼이 Flash 혹은 FLEX 보다 부족하다.. 리눅스에서 안된다니.. 이런 된장.. 실망이다..
Silverlight Installation Files 페이지에 가보면 윈도우즈와 MacOS 밖에 지원을 못함을 확인할 수 있다.. Silverlight 2 Beta 1은 좀 나을까 싶어 확인해봤는데 똑같다.. 리눅스에서는 안된다..

사실 리눅스에서 되고 안되고는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분명 실버라이트의 초기 발표에서는 리눅스를 포함한 모든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클라이언트를 배포하겠다고 했었다.. (내가 기억을 잘 못 하는 것일까?) 하지만, 지금은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리눅스는 빠져있다..

어도비가 아무리 날고 긴다 하더라도 몇년내로 Flex는 Silverlight에게 밀릴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Adobe가 볼랜드를 인수한다던지, 구글에 인수 당한다던지 하는 이변이 없는한 ActionScript로 .NET을 당해낼 재간은 없다.. 하지만, 그동안은 여전히 Flex가 강세다.. 딴거 다 재쳐두고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 실버라이트가 밀린다.. MacOS 정도만 더 지원하는 상황이라면 그냥 ActiveX로 버티는게 올바른 선택 아닐까?

굳이 실버라이트 혹은 Flex로 만들 필요가 있을까? FF 하나 더 지원하기 위해서? Flex로 만들었다가 다시 실버라이트로 바꾸느니 실버라이트가 좀 더 쓸만해질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ActiveX로 버텨보는게 최선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SI 하면서 고객사에서 실버라이트로 꼭 만들어줘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그때가서 보려면 부담스러우니 틈틈히 봐두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그것도 실버라이트 보다는 .NET 3.5와 XAML에 중점을 두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차피 같이 사용하게될 공통분모만 보는 것이지.. 실버라이트, 실버라이트 하지만 정말 요긴하게 사용될 만한 곳은 아직은 딱히 없는 것 같다..

2008.04.26
DeepZoom을 멋지게 활용한 예 : Deep Zoom Viewer Lite 1.3 Update

2008.05.03
SilverLight에서 소켓을 사용하는 샘플 : Silverlight 2 Socket 예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