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터생각

웹고속화 최신 기술 동향 개발자 세미나

 

 

유튜브나 블로그, 기술사이트 들에 좋은 내용들이 하도 많아서 세미나에는 잘 안 찾아다니는 편 입니다.

 

시간 제약을 가지고 특정 주제를 발표하는 것 보다는 분량의 제한 없이 인터넷에 올리는게 더 괜찮은 경우가 많아 그런데.. 요즘 유튜브에서 강의를 좀 듣다 보니 오랜동안 신경쓰지 못한 분야는 요약된 내용 함 들어보면 좋더군요.

 

해서 이 분야는 관심을 끌길래 신청해서 한번 다녀왔습니다.

외부 세미나는 정말 오랜만에 다녀오는 것 같습니다.

 

HTML5융합기술포럼 웹앱스캠프 오픈세미나 http://www.html5forum.or.kr

High Performance Web 분과

 

 

 

 

WASM 웹어셈블리

다이나믹 타입, boxed value, 가비지 콜렉션을 없애버려 빠르다고 하네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을 잃는 것이지만, 속도 향샹을 위해 그리고 기존의 C/C++ 코드를 포팅하기 위해서 라면 고려해볼만한 시도네요.

웹브라우저에 기본으로 탑재하는 방법을 논의중이라는데, 몇년후에나 사용 가능할 기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웹브라우저들에서 지원만 해준다면 적극적으로 써먹어 볼만 합니다.

 

WebCL

고속 병렬처리 연산을 지원하기 위한 오픈소스인가 본데.. OpenCL에 대해서도 아는게 없는지라, WebCL에 대해서는 ㅠㅠ

더구나 고속 병렬처리 관련 모듈은 어디다 써먹을 일이 없다보니.. 나중에 필요하면 관심을 갖는걸로 하고 세상에 이런것도 있다더라 정도로만 ㅎㅎ

 

 

 

고성능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보다 성능을 내기 위해 JIT, Adaptive Compilation 등으로 발전해 나가는 내용에 대해 다뤘습니다.

코드 캐쉬하는 내용이 흥미롭더군요.

언젠가부터 자바스크립트가 겁나 빨라졌는데, 다 이런 부분에 대한 개선이 있어 가능한 것이었나 봅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 내부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당장 써먹을 수 있는건 없더군요 ㅠㅠ

 

한동안 못 뵈었던 분들도 뵙고 인사도 나누고..

앞으로 외부 세미나 좀 들으러 밖으로 돌아다녀 봐야겠습니다. ㅋㅋ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