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터생각

내 트리를 꾸며줘, 산타파이브로 보는 개발, 보안 모범사례

 

친구들이 모여서 지인들끼리 즐길 목적으로 만든 작은 서비스가 완전 대박이 났습니다.

 

내 트리를 꾸며줘. - https://colormytree.me/

 

내 트리를 꾸며줘!

친구의 트리에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colormytree.me

 

네, 저도 산타파이브 트리 하나 만들었지만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아서 장식은 하나도 없습니다. ㅋㅋ

 

 

크리스마스 감성을 듬뿍 담은 귀여운 서비스

접속해서 회원가입하면 내 트리가 만들어 집니다. 그럼 친구들이 와서 트리에 장식을 달아주는 웹사이트 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내 게시판이 하나 만들어지고 다른 사람들이 와서 댓글 남기는 댓글 서비스 입니다.

 

다만, 댓글은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으로 표시되고, 나는 내게 달린 댓글을 크리스마스가 되어야 열어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될 때까지 저 친구는 무슨 글을 남겼을까? 이 친구는 뭔 이야기를 남겼을까?

궁금해 하며 크리스마스를 기다리고, 크리스마스때 지인들과 같이 혹은 혼자 있는 포근한 시간에 열어 보는 서비스네요.

 

 

몇일만에 대박 서비스가 되었어요

친구들 다섯이 모여 역할분담을 해서 만든 서비스라 산타파이브 라고 합니다.

첫날 182명이 모여서 이정도면 뿌듯하다 싶었는데 몇일만에 수백만명이 몰려 오는 바람에 서버 늘리고, 서버비용 감당 안되서 후원 받고, 후원으로 안되서 광고 달고. 현재 진행형 입니다.

 

안녕하세요 산타파이브입니다!🧑‍🎄

🎄내 트리를 꾸며줘!🎄는 본업이 있는 백엔드 개발자 1명, 프론트엔드 개발자 2명, 디자이너 2명이서 시작한 작은 사이드 프로젝트예요.

santafive.notion.site

 

심심해서 만들었는데, 동접 20만명을 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시기적으로 잘 맞고, 디자인도 귀엽고, 아이디어는 더 귀여운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트위터 타임라인에서 보게된 어느 분의 글, 완전 공감합니다.

 

 

단 몇일만에 몰려드는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까지, 정말 완전 모범사례 입니다.

 

막판에 언급된 기술범죄의 결말, 이 부분만 없었으면 참 좋았겠지만

사람들이 모이면 언제나 똘아이들은 있기 마련입니다.

알고보니, 똘아이들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디스코드에 모여 작당모의까지 했네요.

 

 

 

남이 잘되는건 못보는건지, 이런것도 모르다니 당해보라는 우월감인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보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연하지요. 최근 log4j 사태만 봐도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낍니다.

 

하지만, 모든 소프트웨어에 항상 최고의 기술력을 넣을수는 없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어마어마 하니까요.

간단히 지인들끼리 놀자고 만든 프로그램에, NASA에서 천체망원경 쏘아 올리는 왕복선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나 병원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수준의 품질을 기대하면 안됩니다.

 

더구나, 내 트리를 꾸며줘는 서버 공격한다고 얻을 것도 없습니다. 개인정보도 없고, 서버를 탈취해도 가져갈 정보가 없어요.

굳이 나쁜맘 먹는다면 DDoS 공격으로 사이트 먹통 만들어 개발자들 괴롭히거나, 사용자들 답답하게 만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몇일만에 지인들끼리 사용하려고 만든 프로그램이 단 몇일만에 갑자기 유명해졌습니다.

기술적으로 뛰어나서가 아니라, 감성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어필했으니까요. 대기업이 만든 것도 아니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을 고려하고 만든 소프트웨어도 아닙니다.

 

일단, 만들어 서비스 오픈하고 취약점들은 살면서 보완하는건데

너무 순식간에 유명해져서 미처 그럴 틈이 없었지요.

 

이때, 부족한 부분을 찾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나요?

1. 개발팀에 연락을 취해 발견한 부분을 알려준다.

2. DDoS 공격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걸 github에 올려서 많은 사람들이 같이 공격하도록 만든다.

 

그렇습니다, 꼭 2번 행보를 하는 사람들이 있지요.

하지만, 이걸 커뮤니티에서 자랑하고, 유명한 서비스의 약점을 찾으면 꼭 공격하고 싶어진다고 떠벌이거나, 트위터에 자랑하거나 이런 정도로 하진 않습니다. 좀 많이 삐뚤어진 것 같아요. 나도 이정도는 아는데 유명한 서비스 개발자들은 이 정도는 해야하는거 아니냐. 

뭐, 그런 생각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공격코드 만들어 실행에 옮기진 않습니다.

 

 

나이가 어려서 그랬을까요?

글쎄요, 아마 곧 잡혀서 처벌 받을지 모르지만 이건 나이와는 상관 없는 문제 같습니다.

 

환자를 치료 혹은 진료하면서 성추행 하는 의사가 나이가 어려서 그딴 짓하는게 아니듯이, 나이 문제가 아니지요.

 

 

모범사례를 위해서라도 꼭 잡아서 처벌해야겠지요?!

음주운전 해 사람이 죽었는데 집행유예로 나오고, 성폭력 범죄를 저질러도 집행유예로 나오고.

도대체 판사들의 정신머리는 요즘 시대 말고 딴세상 어디 가 있는지 모르겠으니, 이 사람 잡아서 재판 받아도 어떤 결론이 나올지는 모르지요. 그래도 꼭 잡혀서 처벌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바이러스 만드는 사람들은 도대체 그 좋은 실력으로 왜 그런 걸 만들고 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좋은 실력으로 사람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데, 단지 재미로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심지어는 손해를 보게 만든느 프로그램은 왜 만드는건지.

 

같은 이유로 잡을 수 있으면 잡아서 꼭 처벌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산타파이브 분들 덕분에 유쾌하고 즐거운 서비스 느껴볼 수 있어서 고마웠습니다.

 

 

 

게임하면 코인 버는 세상, 이제 게임하면 정말 돈 번다고?!

옛날에는 게임하고 있으면 시간낭비 라고 엄청 욕을 먹었습니다. 그러다, 스타크래프트 덕분에 프로 게이머들이 나오고 이제 프로게이머는 핫한 직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e스포츠도 스포츠

madchick.tistory.com

 

키크론 K6 기계식 키보드 68키 블루투스 macOS 윈도우 호환 키보드 사용기와 후기

이동과 외근이 많다 보니 10년 넘게 노트북 키보드와 노트북 화면만 사용해 왔습니다. 최근 직장 옮기면서 데스크탑을 사용하게 되면서 기계식 키보드를 첨으로 구입해 봤습니다

madchick.tistory.com

 

안산 소고기 맛집 아리화 - 맛과 분위기 모두 잡는 최고 선택

안산 고잔동의 소고기 맛집으로 추천하는 아리화. 멋진 인터리어 덕분에 분위기도 아주 좋습니다. 함 가보심 후회 없이 만족하실 겁니다. 매장 인테리어는 어떻게 이렇게 하게 되었는지, 나중에

madchick.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