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하버드 대학 CS 게임개발 입문 무료강의 - 적성에 맞는지 확인용, 게임개발 입문용으로 추천

 

역시, 유튜브는 인류의 축복입니다.

물론, 유튜브가 아니었더라도 유명 대학들의 강의 공개는 CS(컴퓨터 사이언스) 분야 뿐만이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개론 수업들은 많이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몇몇 전공수업이 공개된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중에 강사들의 대표 강의들을 한 영상으로 합쳐서 공개하는 채널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Freecodecamp

강의를 합쳐서 올리다 보니 영상 하나가 10시간 막 이런 것들도 있는데, 꽤 좋은 강의들이 많습니다. 강사들은 자기 홍보하고, 채널은 무료 강의들 모아놓고. 윈윈이죠.

 

여기 영상을 보다 보니, 유튜브가 추천해준 영상 중 흥미로운 것이 보였는데. 무려, 하버드 대학 컴퓨터공학과 강의. 강의 내용들이 흥미로워 소개해 봅니다.

프로그래밍은 하고 싶은데 게임개발이 적성에 맞는지 알아보고 싶거나, 평소 게임개발을 배워보고 싶었는데 마땅한 무료 강의가 없었다면 들어보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영상들은 영어 듣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들을 수 있으면 2배속으로 들으면 좋지만 자막으로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어색하긴 하지만 구글이 만들어주는 자동 한글 자동자막이 내용 이해를 망칠 정도는 아닙니다.

 

평소 영어 공부를 해두면, 이럴 때 빛을 발합니다.

뉴스나 미드 듣는건 너무 어려운 레벨이고요, 이런 강의 듣는 정도 실력 갖추는건 할 수 있습니다. 영어공부도 꼭 추천합니다.

 

 

유튜브에서 모두 볼 수 있음

한학기 강의가 통째로 올라와 있습니다.

내용을 게임을 완전히 완성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도 꽤나 많은 부분을 구현합니다. 간단한 게임들을 직접 구현하면서 해당 게임에서 배워야 하는 주요 컨셉과 로직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게임개발 하려면 이런걸 잘 알아야 해, 뭐 이런 내용이죠. 개론 혹은 입문용 강의이니 게임개발이 적성에 맞는지 들으며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만드는 게임들이 흥미롭습니다.

핑퐁, 플래피 버드, 벽돌깨기, 애니팡 같은 보석 맞추기, 슈퍼마리오, 젤다, 앵그리버드, 포켓몬 등등 게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씩들 해봤을 간단한 게임들 입니다. 사실 이런 게임들도 완성도 있게 만드는건 쉬운 일은 아니죠.

 

나중에는 유니티를 이용해서 포탈 (아, 이거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만들어 보며, 핵심 컨셉을 설명합니다. 마지막 강의에서는 Valve에서 Portal을 만들었던 개발자가 와서 알고리즘과 당시 해결해야 했던 여러 문제들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토이 프로젝트 혹은 사이드 프로젝트와 달리 상용 게임의 완성도가 어느 정도 이어야 하는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한주에 게임 하나씩, 10주간 한학기에 10개 게임을 만들고 과제도 많습니다. 이 과목만 듣는게 아닐건데 확실히 엄청난 학습량이 필요한 커리큘럼입니다.

 

물론, 우린 하버드생들 처럼 진도를 나갈 필요는 없겠죠. 너무 무리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너만 똑똑한게 아니야. 도전정신 피어 오르는 분들은 더 빨리 진도 나가보는 것도 해볼만 합니다. 우리가 유리합니다. 쟤들은 안자서 2시간 이상 들어야 하지만, 우린 2배속으로 동영상 보면 되니까요.

 

 

CS50's Introduction to Game Development

 

www.youtube.com

 

 

하버드 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음, edX에서는 수강 인증도 가능

하버드 대학 사이트 가서 봐도 됩니다. 영상은 어차피 유튜브에 올려진 영상으로 똑같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에 가면 전체 스크립트도 볼 수 있고 과제내용, 관련 수업자료 등 부가 정보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 각종 커뮤니티, 채팅방 등등을 이용하여 이 수업을 온라인으로 듣고 있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교류도 가능합니다.

 

물론, 교류는 영어가 필요합니다.

아하, 영어가 다시 한번 더 중요해지네요. 그때 했어야 하는데 하는 때가 빠른거니 지금이라도 영어공부는 시작해 보셔요. 영어공부로 얻는게 더 많습니다. 하루에 조금씩 매일이 중요하며, 단기간에는 안됩니다.

 

 

CS50's Introduction to Game Development

This course picks up where Harvard University's CS50 leaves off,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2D and 3D interactive games. Students explore the design of such childhood games as Super Mario Bros., Legend of Zelda, and Portal in a quest to understand how

cs50.harvard.edu

 

edX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하버드 사이트나 여기나 다 비슷하긴 한데, 흥미로운 부분은 돈 내고 수업을 들으면 인증서를 발급해 줍니다. 물론, 학점 인증은 아니기 때문에 이걸 모아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네가 하버드 컴퓨터 공학과 수업을 온라인으로 잘 이수했다 는 정도의 인증서 입니다.

정말 수업 듣는 것 처럼, 과제도 제때 내야 하고 피드백도 오고 시험도 봐야 합니다.

아래 링크는 무료 강의 링크지만, 돈 내는 강의 따로 있으니 사이트 가셔서 검색해 보셔요.

 

 

CS50's Introduction to Game Development

Learn about the development of 2D and 3D interactive games in this hands-on course, as you explore the design of games such as Super Mario Bros., Pokémon, Angry Birds, and more.

www.edx.org

 

 

github에 모든 소스 공개

모든 소스코드 내려 받아 보다 속도감 있게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코딩은 lua와 C#을 사용합니다.

초반 게임들은 lua로, 3D 부터는 유니티와 C#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D 게임은 LÖVE 2D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며, 3D 게임은 유니티 엔진을 이용합니다.

 

이 강의를 듣고, 혹은 공개된 소스를 활용해서 보다 더 완성도를 높여 발전시킨 소스들도 많으니 cs50 game으로 github에서 검색해 보는 것도 좋은 학습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CS50's Introduction to Game Development

CS50's Introduction to Game Development has 19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하버드 대학 컴퓨터 공학 다른 수업도 들어보자

기왕보는 김에 CS 입문 강의가 공개된게 또 있으니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C언어, 배열, 메모리, 알고리즘, 자료구조, 파이썬, SQL, 보안, 웹개발 등 다양한 내용으로 한학기 동안 진행한 수업을 모아 놨습니다.

 

 

CS50 Lectures 2021 (SDR)

 

www.youtube.com

 

물론, 하버드 대학 CS 코스가 모두 공개된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입문용 강의 몇개가 한학기 분량 전체가 공유되고 있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 입니다.

 

하버드 컴퓨터 공학과 소개를 위한 것인지, 강의 진행에 대한 여러 영상들도 많네요.

근데, 프로그래밍 수업은 어느 정도 듣겠는데 교수들끼리 이야기 하는 영상들, 다른 영상들은 자막 없이 보긴 어렵네요.

 

그래도 공개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채널 구독하는 것도 방법일 듯.

역시 유튜브는 인류의 축복입니다.

 

 

CS50

This is CS50, Harvard University's introduction to the intellectual enterprises of computer science and the art of programming. Demanding, but definitely doable. Social, but educational. A focused topic, but broadly applicable skills. CS50 is the quintesse

www.youtube.com

 

 

 

온라인 강의는 2배속으로 두번 듣는게 더 효과적

최근 트위터 하다 발견한 흥미로운 기사 입니다. 누가 리트윗 했는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내가 팔로우 하는 계정의 기사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좋은 기사 리트윗 해주신 분 고맙습니다. 제목이

madchick.tistory.com

 

엄청난 관심과 논란이었던 고전 게임 플래피 버드, 유니티로 클론 만들어 보기

평소 관심만 가지고 있기만 했고 오랜기간 독학은 시작하지 못했던 게임개발을 함 해보고자 온라인 강의 신청을 했습니다. 게임개발 종합반,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 후기 - https://madchick.tistory.c

madchick.tistory.com

 

내돈내산 유료 온라인 수업 비교해 보기 - 코딩, 취미, 취업, 업무 비대면 교육

요즘 인터넷 강의(?),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교육은 완전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마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사람들의 거부감이 좀 덜해져서 그런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코

madchick.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