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내돈내산 유료 온라인 강의 수업 비교해 보기 - 코딩, 취미, 취업, 업무 비대면 교육

 

요럴 때 아이패드가 유용합니다. 요즘엔 저렴한 많이 나온 휴대용 모니터도, 혹은 테블릿 등이 하나 더 있으면 좋습니다.

 

요즘 인터넷 강의(?),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교육은 완전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마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사람들의 거부감이 좀 덜해져서 그런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코로나 때문에 수업이 강제로 온라인화 되면서 품질이 점점 더 올라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아싸라 그런지 오래전부터 오프라인 강의가 별로 였습니다. 주로 책이나 인터넷 검색으로 독학하는 스타일 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인강은 저한테는 너무 잘 맞더군요. 그래서 오래전부터 무료 강의들 찾아 열심히 듣곤 했습니다.

하지만, 무료 강의들은 한계가 좀 있고 주제도 다양하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수업이 없어요.
유료 강의들도 인강의 수준이나 내용이 그닥 만족스럽지 못했는데, 우연한 기회로 최근에 좀 들어보니 만족스러워서 요즘엔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제가 들어봤던 플랫폼들을 한번 비교해 봤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강의 듣고, 퇴근 후나 주말 시간 날 때 다시 복습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는데, 여러분도 원하는 분야의 강의를 인터넷에서 함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찾으면 자기계발도 하고, 보람찬 시간도 보내고, 혼자만 레벨업 한 것 같고 좋습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 - 입문자, 초보자용 특화, 아주 훌륭합니다

디자인이 이쁘진 않지만, 수업 따라가며 필요한 내용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만들어 놨습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 - https://spartacodingclub.kr/

 

코딩, 프로그래밍 교육 중 초보자들, 입문자에게는 스파르타 코딩클럽이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커리큘럼과 내용구성, 강사들의 설명 내용 및 수준 등 모든게 초보자용으로 잘 갖춰져 있습니다.

화면 구성도 무척 단순한데, 필요한건 다 있습니다. 사용하기도 편합니다.
강의 내용도 핵심 엑기스만 다룹니다.

장점
- 기기간 이어보기 원활

- 코드 스니펫, 강의자료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짧은 시간에 수업 따라가기가 좋습니다
- 완강하면 바로 5만원 현금 입금

단점
- 수강기간 + 2주 : 수강기간에만 강의 들을 수 있음
- 초보자용이라 강의 시간이 짧음

- 코딩, 프로그래밍 관련 수업만 있습니다

네, 제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3개 들어 봤는데 입문용으로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강의 듣는건 출퇴근 시간 이용해서 1주일도 안 걸립니다. 복습하며 다시 들으며 공부해도 2주면 됩니다. 
물론, 저는 코딩 및 프로그래밍 초보는 아니니 그렇습니다. 그만큼 초보용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개발 종합반,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 후기 - https://madchick.tistory.com/54

스파르타 코딩클럽, 개발자의 봄 자바 스프링 수강 후기 - http://madchick.egloos.com/4194093

이미지처리로 시작하는 딥러닝,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 후기 - http://madchick.egloos.com/4192970

다 제가 모르는 분야 들어본거라 초보자용을 선택했는데, 기대보다 너무 쉽고 내용이 깊지는 않아서 첫 수강때는 실망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쉬워서 그런지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 친구추천 - 이 링크를 타고 가서 신청하면 5만원 할인해 준다고 합니다.
혹시, 온라인 강의 들어보려는데 스파르타 코딩클럽이 괜찮아 보인다면 이 링크로 신청해보세요.

 

 

패스트 캠퍼스 - 다양한 분야, 충실한 강의 내용

관록의 교육사이트 답게 잘 정리되어 있고, UI도 좋습니다.

 

패스트 캠퍼스 - https://fastcampus.co.kr/

 

패스트 캠퍼스, 유튜브 보다 보면 광고 엄청 나옵니다.

 

종합 성인 교육 서비스 스타트업, 인생을 바꾸는 교육을 만든다는 캐치프레이즈 답게
중급자 이상, 전문가 과정이 많습니다. 들어야 하는 강의량도 상당하고 완강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내용이 충실합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이 입문자용 이라면, 패스트 캠퍼스는 심화수업 과정입니다. 

장점
- 기기간 이어보기 원활
- 모든 강의 평생 소장

단점
-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라 그런지 강의 스타일이 좀 딱딱합니다

강의는 6개를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완강한 강의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수강 후기도 하나도 없습니다. ㅠㅠ

 

그래도 리스트를 올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he RED : 현실 데이터를 활용한 추천시스템 구현 A to Z by 번개장터 CTO 이동주
한 번에 끝내는 AWS 인프라 구축과 DevOps 운영 초격차 패키지 Online.
한번에 끝내는 Java/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 Online.
퀴즈처럼 풀면서 배우는 파이썬 머신러닝 300제+ 연습문제 패키지 Online.
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누구나 가능한 VR/AR 콘텐츠 제작 올인원 패키지 Online.

쉬운 강의들 다 들었으니 이제 슬슬 공부각 잡고 들어서 완강 해야죠.

 

 

클래스 101 - 강의 화면 UI 구성이 가장 이쁘고 훌륭함

UI가 가장 이쁘고 깔끔하게 정리된 교육 사이트였습니다.

 

클래스 101 - https://class101.net/

 

클래스 101은 유튜브나 구글 광고에서는 참 많이 봤는데, 실제 강의 구매는 최근에 처음 해봤습니다.
기왕 구글 애드센스 달고 티스토리로 갈거면, 수익형 블로그는 어떻게 하나 함 들어봤습니다.

장점
- 사이트 구성 및 강의 화면 구성이 가장 뛰어남

단점
- 기기간 이어보기가 안됨
- 완강하면 5만원 할인쿠폰 (게다 한달 기간제한까지 있음) - 아놔 이런 치사한
- 아이폰 앱이 PIP를 지원하지 못함 (그냥 크롬으로 보는게 편함)
- 매월 회비 내는 101 Prime 가입하면 수강기간 무제한

웹과 모바일 앱 구성 및 사용성은 클래스 101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동안은 패스트 캠퍼스에서 먼저 찾았는데
들어보고 싶은 강의가 생기면 앞으로는 클래스 101에서 먼저 함 찾아봐야겠습니다.

 

클래스 101에서 들은 강의는

블로그 기초과정 ❘ 블로그로 하루 2시간 투자해서 직장인만큼 수익내기!By. 리뷰요정리남 입니다.

 

티스토리로 옮기면서 애드센스 다는 김에, 각잡고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싶어서 들어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초보자 혹은 입문자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인사이트를 얻어서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시장에서 블로거들끼리 경쟁하는 곳이라 직장인 만큼 수익 내려면, 블로그로 쉽지는 않다.

뭐, 하지만 레드오션에서도 경쟁순위는 계속 바뀌는 곳이 자본주의 시장경제이니 영원한 레드오션은 없긴 하죠.

하지만, 둥지틀은 기득권 세력들과 경쟁하는게 분명 쉬운 일은 아닐겁니다.

 


하지만, 완강 후 캐쉬백을 쿠폰으로 기간 한정해서 돌려주는 건 정말 깼습니다. 치사하게 이게 뭐야.

 

 

유데미 - 저렴하고 다양한 강의가 매우 많음, 네 매우 저렴합니다

영어 듣기에 부담 없으면 가성비가 가장 훌륭한 사이트 입니다

 

udemy - https://www.udemy.com/

 

인강을 듣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사용한 사이트가 유데미 입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무척 저렴합니다. 게다 특별 세일을 매일 합니다. 이글을 작성하는 시점에도 들어가 보니 세일 하고 있습니다.

인기 있는 강의들 세일하면서 잘 안팔리는 강의들도 같이 세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보기도 좀 보고, 커리큘럼 목차도 살펴서 내가 원하는 것인지, 내게 잘 맞을지 잘 고르셔야 합니다.

 


장점
- 수강료가 매우 매우 저렴하다. 15,000원 - 평생소장

단점
- 한국어로 된 강의가 거의 없다. 거의 대부분 영어로된 강의가 많다
- 저렴한 만큼 강의 수준이 아주 천차만별
- 해당 분야의 전문가 이긴 하겠지만, 가르키는데 전문가들은 아니라서 내게 맞는 강의 찾는게 쉽지 않음

저렴하기 때문에 여기서 강의 엄청 많이 샀고, 많이 들었습니다. 완강 한 수업들도 많습니다.
수업 스타일 및 수준이 워낙에 천차만별이라 저렴하다고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렴하기 때문에 모르는 분야 입문하는데는 아주 좋습니다.
컴퓨터나 IT 분야 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사진, 영상 등등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고 하면 관련 강의들이 다 있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영어로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글로벌 서비스라 거의 대부분 외국인 강사입니다.

여기서는 약 50여개 강의를 구매한 것 같습니다.

 

 

상당히 수준 높은 무료 강의들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무료 강의들

 

유튜브는 인류의 축복입니다.

물론, 광고 수익을 올리는 분들도 많으니 무료봉사 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완전 좋습니다. 유튜브 만으로도 어느 정도 지식습득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웹사이트 크롤링 해서 자료를 수집하거나 엑셀 파일 합치고 재계산 해야하는 일이 있었는데, 유튜브에 검색해보니 관려된 영상들이 워낙에 많아서 비교적 쉽게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음, 요즘엔 구글링도 하지만 유튜브에 먼저 검색하게 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글 읽는 것 보다 영상으로 보는게 더 편하기도 해서 검색결과가 신통치 않으면 구글로 갑니다. 헌데 유튜브에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의 유튜브 인수는 정말 신의 한수였습니다.

- 유튜브 : 제가 구독하는 것만 소개한 것이고 좋은 채널들 넘치고 넘칩니다. 관심분야 찾아 보세요.
조코딩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NE2JmbasNYbjGAcuBiRRg
FireShip : https://www.youtube.com/channel/UCsBjURrPoezykLs9EqgamOA
Free Coding Camp : https://www.youtube.com/channel/UC8butISFwT-Wl7EV0hUK0BQ
MIT CS 실습 수업 : https://www.youtube.com/channel/UCuXy5tCgEninup9cGplbiFw

- 노마드 코더스 : 니꼴라스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분 입니다. 재밌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UpJs89fSBXNolQGOYKn0YQ
온라인 강의 사이트도 있습니다. - https://nomadcoders.co/

- 생활코딩 :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설명도 간결하게 아주 재미나게 해줍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1

- edX : 대학 공개강의가 많이 모여있고, 찾아보면 다양한 분야 무료강의들이 많습니다.
https://www.edx.org/

- khan : 처음엔 수학이 유명했는데, 이제 여러 과목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https://www.khanacademy.org/

- coursera : 학위취득까지 가능한 온라인 수업입니다. 찾아보면 무료도 있습니다.
https://www.coursera.org/

 

 

인터넷에 좋은 수업들이 무척 많습니다

이런 강의들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 게다 이런 강의들이 엄청 많아. 유튜브 사랑해요~

 

위에 제가 소개한 사이트들은 그저 일부일 뿐 입니다.

무료강의, 수업들이 정말 많습니다. 본인의 관심 분야에 대해 발품 팔아 검색 좀 해보면 많이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마음만 먹고, 시간만 내면 배울 수 있는 기회들이 무척 다양해졌습니다.
저는 주로 출퇴근 시간을 이용합니다. 물론, 넷플릭스와 유튜브 때문에 상당히 유혹이 심하긴 한데 재미 붙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듣게 됩니다.

앞으로 비대면 수업은 점점 더 많아질 것이고, 책으로 배우는 것 보다는 동영상으로 배우는 시대가 될 것 입니다.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관심을 가지고 비교를 해보시면 여러분에게 맞는 인터넷 강의를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요즘 유튜브 조코딩님 강의를 보며 평소 관심 많았던 유니티로 게임만들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관심과 논란이었던 고전 게임 플래피 버드, 유니티로 클론 만들어 보기

평소 관심만 가지고 있기만 했고 오랜기간 독학은 시작하지 못했던 게임개발을 함 해보고자 온라인 강의 신청을 했습니다. 게임개발 종합반,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 후기 - https://madchick.tistory.c

madchick.tistory.com


많은 분들이 즐거운 영상 찾아 보람찬 시간 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계발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보자고요.

 

 

2021.10.25 추가

클래스 101의 쿠폰 사용방식은 참 일관되네요.

 

쿠폰 만료기간이 일주일이면 보내지 말아주세요

 

클래스 101에 큰 생일 선물 바라는건 아니지만, 줬다 뺐어 가는 느낌은 안들게 하는 것이 마케팅에 좋지 않나 싶습니다.

 

 

 

망했어요, 그래도 M1 Pro 맥북 프로 좋긴 좋네요 - 눈물 나는 한달 사용기

Macbook M1 Pro 14인치, 맥북 완전 마음에 든다 새해 선물로 M1 Pro, 드디어 내손에 스티브 잡스가 2008년 1월 열린 Apple 키노트에서 서류봉투에서 꺼내면서 처음으로 공개 그때만 해도, 그런가 보다, 내

madchick.tistory.com

 

갤럭시 Z 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너무 이뻐, 이제 아이폰 안녕

네, 10년 사용한 아이폰 버리고 갤럭시로 갑니다. 아, 아직 할부가 남아서 2년 채우고 바꿔야 합니다. 이미 결정 했습니다. 주변에 바꾼 사람 엄청 많아서 그런건 아닙니다. 이건 뭐 삼

madchick.tistory.com

 

페이스북 스마트 글래스 - 내가 보는 것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면, 사생활 침해의 경계

저는 내가 보는 것을 모두 기록으로 남기고 싶습니다. 운전을 하면 블랙박스가 이런 제 희망을 그나마 가장 근접하게 촬영을 해주는데, 말 그대로 가장 근접하게 입니다. 내 시선대

madchick.tistory.com

 

애플페이, 드디어 국내에서도 사용 가능, 하지만 교통카드 안되니 반쪽

삼성페이 때문에 아이폰으로 바꿀 수가 없다 이거 괜한 소리가 아닙니다. 저도 갤럭시로 바꿀까 생각해 본게 한두번이 아니고. 삼성페이 말고 하나 더 있죠. 아이폰의 최대 약점. - 통화중 녹음

madchick.tistory.com

 

탑건 매버릭 - 전작을 능가하는 후속작, 뱅기 좋아하면 이건 봐야지

친구 녀석과 개봉하면 같이 보러 가기로 했지만, 산다는게 다 그런거지 ㅎㅎ 구글 영화에서 구매해서 이제야 봄 36년만에 나온 후속작 -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 이렇게 오래 걸렸나 다들 미쳤나

madchick.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