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터생각

클라우드 플레어, 주가 떡상, 개발자들도 환호, 근데 얘들은 뭐 먹고 사나?

 

최근 클라우드 플레어의 주식이 떡상해 행복한 투자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주식 떡상과는 별개로 개발자들도 환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AWS와 비교하여 개발자들에게 유리한 서비스들과 놀라운 가격 때문입니다. 그럼 얘들은 뭘로 돈 버나 생각이 들지만, 원래 부자들 뭐 먹고 살지 걱정할 필요 없는 것이지요.

입 떡 벌어질 정도로 어마무시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이니, 돈 잘 벌고 있을 겁니다.

 

 

 

Cloudflare는 뭐하는 회사인데 이 난리야?

전 세계적으로 어마무시한 인프라를 구축한 CDN 회사 입니다. CDN 시장 34% 점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IT 분야 종사자들 아니면 알기 힘든 회사지요. 몇년전에 장애가 나서 많은 서비스들이 덩달아 장애가 나는 바람에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아마존도 얘들도 장애 나도 보상은 없죠. 이런거 보면 참 얘들은 편해요. 장애 내도 보상도 안해주고. 맘에 안들면 쓰지 말던가, 뭐 이런 배짱이지요.

여기에 보안과 성능을 향상 시켜주는 여러가지 결합 서비스들을 제공하면서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사업하는 입장이라면 얘들의 수익구조는 도대체 무엇인가? 궁금해 했겠지만, 별로 관심 없고요. 아무튼 돈 잘 벌고 있고, 투자자들이 환장할 만큼 주식이 떡상을 하는 바람에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흥분한 사람들은 개발자들 입니다. 9월에 갑자기 이런 저런 서비스들을 내놓으면서, AWS와는 비교가 안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을 하겠다는 겁니다.

이러면 여러가지 생각이 들지요. 이런 젠장, 아마존 얘들 그동안 우리에게 엄청나게 삥뜯고 있었구만. 이제 투자 안 받아도 나 혼자 이런 걸 만들어 볼 수 있겠구만.

개발자들의 놀이터와 기회가 조금 더 확장 되었습니다.

 

 

 

Cloudflare R2 vs AWS S3

네, 다들 잘 알고 있습니다. 인프라 비용 중 가장 저렴한 비용은 하드디스크 비용입니다. 파일을 저장하는데 드는 비용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엄청나게 싸졌습니다. 하지만, 저장한다고 전부가 아니죠. 사진을 저장했다 치면, 이 사진을 유저들에게 보내는게 핵심인데 여기에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스타스램을 사용해 보면 사진을 저장하는게 목적이 아니죠. 자랑해서 많은 사람들이 내 사진 보러 오게 만드는게 목적이잖아요. 많은 사람들이 와서 보면, 그 사람들에게 사진을 전송을 해야 하는데 이때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클라우드 플레어는 이 비용을 AWS 보다 훨씬 저렴하게 제공하겠다는 거에요.

 

https://blog.cloudflare.com/introducing-r2-object-storage/ -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S3

  • 파일 보관에 매우 저렴, 네트워크 전송 비용 매우 비쌈
  • 사진 업로드는 저렴하지만, 그 사진을 보려는 사람이 많으면 사용료가 엄청남
  • 1G 1달 보관 0.02 USD, Egress fees : 1G per 0.09 USD

R2

  • 1G 1달 보관 0.015 USD
  • 데이터 전송 비용 : AWS는 실제 비용의 8,000%를 청구함
  • 1초당 10회 미만으로 요청하는 경우, 우린 돈 안받음 (하루에 77만 7천회 요청 가능)
  • 받아도 AWS 보다는 훨씬 저렴함

 

9월에 개발자들에게 여러가지 선물 보따리를 잔뜩 풀어 놓기 전에 이미 7월에 AWS를 한번 저격했습니다.

https://blog.cloudflare.com/aws-egregious-egress/ -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AWS에게 호구잡혔습니다.

미국, 캐나다, 유럽은 완전 눈탱이 맞았고, 일본도 어마어마 하고, 왠일로 대한민국은 원가 대비 가장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원가계산은 이렇게 단순하게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AWS가 아무리 반박을 하더라도 위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AWS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가격에 서비스를 시작했으니 비용으로 입증하는데 뭐 반박할 말이 없지요.

물론, 백업과 아카이빙을 고려하면 S3가 더 났다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일단 시작은 클라우드 플레어로 하고 돈벌기 시작하면 AWS로 옮기는 것도 방법이니까요.

 

 

 

Cloudflare Image

https://blog.cloudflare.com/announcing-cloudflare-images/

이미지 관련된 서비스는 R2와 별개로 아예 따로 만들었습니다. 사이즈 조절, 포멧변환 등의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10만개 사진을 한달에 5$ 비용으로 호스팅 가능하고, 10만개 사진을 한달에 1$ 비용으로 전송 가능하답니다. 직접 CDN을 구축한 회사라 이런 비용이 가능한 것 같기도 한데.

네, 역시나 똑같은 논리로 돈벌기 전까지는 클라우드 플레어로, 돈 벌기 시작하면 AWS로 이전 이라는 공식이 적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같은 서비스 만들기엔 딱이지만, 요즘 사진이 관련된 서비스는 꼭 인스타그램 말고도 많고, 여러 서비스에서 사진 관련된 기능은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제 클라우드 플레어가 시작을 했으니 다른 CDN 회사들도 경쟁적으로 비슷한 서비스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하려고 할까요? 이건 두고 봐야겠지요. 클라우드 플레어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CDN 회사라 더 성장하기 위해 이런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아무튼 우린 좋습니다.

아무리 방대한 CDN 구축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런 서비스를 운영하는게 투자와 운영비 없이 그냥 되는건 아니니까 당장 흑자 나진 못할 겁니다. 이것도 우리가 걱정할 부분은 아니죠. 우린 잘 사용하면 됩니다.

 

 

 

 

 

Cloudflare Streams

https://blog.cloudflare.com/stream-live/ - 갈수록 점점, 이게 가능해?? 수준의 내용들이 나옵니다.

1천분 저장에 한달에 5$

1천분 시청에 한달에 1$

It costs $5 per 1,000 minutes of video storage capacity per month. Live-streamed videos are automatically recorded. There is no additional cost for ingesting the live stream. It costs $1 per 1,000 minutes of video viewed.

인코딩, 브로드캐스팅 까지 다 해줌, 라이브 방송 자동저장까지 해줌. 와, 정말 이게 이 가격에 가능하다고요?

 

 

 

Cloudflare WebRTC

https://blog.cloudflare.com/announcing-our-real-time-communications-platform/

네, 이건 더 미쳤습니다. 하지만, 아직 서비스가 시작된 것은 아니에요.

그런데, 말입니다. 지금까지 얘들이 공개한 서비스들의 가격을 보면 무척 기대가 됩니다.

줌 같은 화상회의 서비스를 만들거나, 페이스타임의 영화 같이 보며 수다 떠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을 때 인프라 비용 걱정은 하지 않고 기획과 프로그래밍만 잘하면 되는 거죠.

얘들 정말 놀라운데요.

 

 

그럼 이제 우리 뭐하면 되나?

투자자라면 투자 할지 말지는 잘 고민해 보시구요.

테슬라 처럼 계속 올라갈 것이냐. 18일자 정점 찍고,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오를 만큼 오른 것이냐, 다시 솟아 오를 것이냐는 각자 판단하셔야 하고요. 7월에 100달러 할 때 이미 최고치라 더 매수하기 부담스럽다는 의견들도 많았는데, 11월 18일 종가가 217달러로 4개월만에 두배 올랐으니까요. 물론, 클라우드플레어의 PS RATIO 는 74.88로 굉장히 높은 프리미엄이 붙은 주식이라고 합니다. 아직 적자 기업이지만 사람들이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고, 언제 흑자전환이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흑자 기업에만 투자하면 테슬라에 투자 못하지요. 저는 주식 안하니 주식 이야기는 이쯤에서 접고.

 

개발자, 서비스 기획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투자금액으로 뭘 더 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보다 더 싸다니. 아니 더 싼 정도가 아니라 훨씬 싸다니. 인스타그램 같은 사진 서비스, 유튜브 같은 방송 서비스, 줌 같은 화상채팅 서비스 등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 런칭이 가능해 진 것 입니다. 이런 가격이 가능해? 가능 하다는데, 얘들이 어떻게 돈을 벌지는 알 바 아닙니다. 그리고, 얘들 이미 부자 입니다. 부자 걱정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동영상, 브로드캐스팅 방송 시스템 구축하는데 필요한 인프라 비용 때문에 망설인 기획안이 있다면 이제 다시 검토해 봐야 할 때 입니다. 혼자, 둘이서, 혹은 셋이서 서비스 런칭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상상의 나래를 펴세요.

 

 

 

 

Visual Studio 2022 - 역시 개발툴은 마이크로소프트, 최강의 IDE

역시나 IDE는 Microsoft 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가 3년만에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Visual Studio 2022.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launch/ UI가 더 좋아졌다고 해서 2019 언인스톨 하..

madchick.tistory.com

 

내돈내산 유료 온라인 수업 비교해 보기 - 코딩, 취미, 취업, 업무 비대면 교육

요즘 인터넷 강의(?),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교육은 완전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마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사람들의 거부감이 좀 덜해져서 그런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코

madchick.tistory.com

 

엄청난 관심과 논란이었던 고전 게임 플래피 버드, 유니티로 클론 만들어 보기

평소 관심만 가지고 있기만 했고 오랜기간 독학은 시작하지 못했던 게임개발을 함 해보고자 온라인 강의 신청을 했습니다. 게임개발 종합반,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 후기 - https://madchick.tistory.c

madchick.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