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난 캡챠 입니다
마우스로 몹을 겨냥해서 맞춰야 캡챠 통과가 됩니다
매크로 및 자동화 프로그램들을 막기 위해서 사람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절차를 캡챠라고 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사람을 구분하기 위해, 컴퓨터는 읽어내기 힘든 문자열을 보여주고 그걸 사람이 입력하라고 하는 것인데 사람도 읽기 힘든 경우가 많아서 짜증나기도 합니다.
요즘엔 OCR 프로그램과 음성인식, 사진인식 프로그램들이 AI 덕에 성능이 무척 좋아지면서 컴퓨터 프로그램이 통과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한때, 구글은 고서 프로젝트를 캡챠에 적용해서 OCR로 판독하기 힘든 이미지를 입력하도록 하여, 인간 OCR을 사용해 구글이 인건비를 아꼈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습니다. - 고상한 표현으로 '인간 기반 연산' 이라고 한다네요.
이 버전은 중국 해커들에게 뚫리게 되고, 구글은 서비스를 종료 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버전이 나왔습니다. reCAPCHA
첫번째에서 통과되면 좋은데, 2단계로 넘어가서 그림 클릭하고 있으려면 정말 짜증납니다. 구글이 이 사진들로 AI 학습시키는데 사람을 동원하는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지요.
재미난 아이디어의 캡챠
사용법 및 다른 홈페이지에 붙이는 방법 등 자세하게 잘 설명해 두었습니다
스크립트 하나 걸면 되네요
https://vivirenremoto.github.io/doomcaptcha/
소스코드를 살펴 봅시다
웹에서 동작해야 하니 당연히 자바스크립트로 되어 있겠지요
https://github.com/vivirenremoto/doomcaptcha
메일 소스코드는 captcha.html 파일 내부에 있는 자바스크립트 입니다.
사실 재미로 하는 캡챠인 것이지, 정말로 중요한 사이트의 CAPTCHA 로직으로 사용하면 안되겠지요.
캡챠가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에 재미로 그냥 캡챠를 집어 넣은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중요한 비지니스 로직은 자바스크립트로 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보안상 중요한 통과 가능여부는 서버에서 판변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