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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리뷰

추억의 게임 Quake, 공개된 소스로 mod 만들어 보자

 

 

존 카멕이 정말 큰일 했다 - 가차 없이 퀘이크의 모든 소스코드 공개

당시엔 오픈소스 초기 단계, 리눅스 광풍을 경험하며 우아 오픈소스로도 이런게 가능하구나 - 그런 시기였는데

과감하게 빌드가 가능한 전체 소스코드 공개 선언 뽝~~

 

심지어

상용으로 판매중인 게임의 풀 소스코드

물론, 게임 출시된 후 한참 후에 소스코드를 공개한 것이긴 하지만

판매했던 상품 레벨의 소스코드가 풀로 공개된 사례는 전례 없던 대단한 결정

 

둠이나 퀘이크 모두

존 카멕이 직접 다 만든 것이고 id Software 도 거의 본인 회사라고 볼 수 있었으니 

이런 결정을 할 수 있었을 것

 

덕분에

여러 언어로 포팅되고, 모바일 플랫폼에도 포팅되고, 많은 사람들이 여러 용도로 활용하며 즐겁게 사용중

 

 

추억의 FPS 게임, 퀘이크

퀘이크는 혼자서 맵을 돌아 다니며 즐길 수도 있지만, 네트워크가 연결된 LAN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과 서로 대결을 펼칠 수 있었음

여러 사람들과 같이 게임을 할 수 있다니, 당시엔 놀라운 경험

 

학교 PC 실습실이나 연구실, 사무실에서 엄청 인기

당시엔 PC방이 없었기 때문에, 집에서는 할 수가 없고 네트워크가 구성된 사무실이나 학교에서 많이 했음

 

퀘이크 3 부터는 아예 혼자 하는 모드를 없애고, LAN 및 인터넷을 통한 멀티 플레이만 지원

특히,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이 모여 서로 경쟁을 하는 맛은 여러 사람 환장하게 만듦

 

존 카멕은 인터넷 공간에서 서로 죽이고 죽이는 공간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 어마 어마한 구조 변경 진행

게임 하나 만드는데 이럴 필요가 있나 (자세한 내용은 아래 Quake Virtual Machine 참조) 싶은데,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뭐든 다 할 것 같은 진심

 

덕분에 퀘이크 인기는 대단했고 엄청난 고인물들 천지

가장 유명한 퀘이크 고인물들의 행사인 QuakeCon은 현재까지도 진행형

퀘이크 프로리그는 유튜브에서도 볼 수 있음

 

국내에서는 Quake Forever 같은 사이트가 있었으나 - 이름과 달리 지금은 없어진 듯

 

 

QuakeCon - Home

QUAKECON 2023 RETURNS TO ITS ROOTS, REUNITING FANS WITH A MODERN UPGRADE TO THE CLASSIC BYOC It's official! After three years of digital-only events, QuakeCon 2023 will mark the return of the beloved BYOC, in-person at the Gaylord Texan Resort & Convention

quakecon.bethesda.net

 

Quake Champions

Welcome to the Official YouTube channel for Quake Champions. Watch our channel for all things esports, tournaments, and live gameplay! The finals for the Quake World Champions have begun are coming to QuakeCon 2017 on August 24-26! Tune in to watch the bes

www.youtube.com

 

 

Quake I, II, III 소스코드 공개

 

Quake IV 소스는 공개되지 않음 - 아마도 퍼블리셔와 판매권 이슈 때문

 

NVIDIA에서 공개된 소스를 가지고 GeForce RTX 버전으로 개발하여 공개

유튜브 영상 보니 광원효과 쩜 - 이런 실시간 광원효과를 게임엔진도 없이 직접 1997년에 그 당시 그래픽 카드도 없는 PC에서도 돌아가게 만들었다니 대단

 

당시 그래픽 카드는 3Dfx voodoo 계열이 대세였는데, 그래픽 카드 넣으면 화질이 엄청(?)나게 좋아지긴 했었음

 

 

Quake II: RTX Edition 구매

고전적인 Quake II를 다시 경험해 보세요. 6월 6일에 무료 데모가 제공됩니다.

www.nvidia.com

 

 

여러 언어로 포팅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언어들로 포팅

리눅스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포팅 되기도 하고, 핸드폰에서 실행 되도록 수정한 소스들도 많다

심지어 웹 브라우저 안에서 실행되도록 자바스크립트로 포팅된 소스도 출현

 

Jake 2 - Java

이야, 이거 뭐 어마무시하다 - 심지어 위키피디아 페이지도 생겼다

 

2006년 8월 4일날 이글루스에 포스팅 한 글이 있는데, 이글루스는 앞으로 영원히 사라질 예정이니 여기에 다시 옮겨 보자

 

소스코드 감상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은

Eclipse : 내가 사용한 버젼은 3.1.2인데, 최신버젼은 아닐거다.. 설치한지 1년은 넘은 것 같으니.. 3.x 버젼만 사용하면 문제없이 빌드가 가능한 것 같다..

JDK : 가장 최신 버젼인 1.5를 설치하라고 한다.. 하지만, 1.4 버젼에서도 실행되는데 문제는 없는 것 같아서 (Jake 2 Play Now로 실행되는 모습을 구경했는데 JDK 최신버젼을 설치하라는 메시지는 나오지 않았었다.. 내 노트북에 JDK 1.4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소스코드 빌드도 1.5 설치없이 해봤다..
지금 참여중인 프로젝트 환경이 JDK 1.4로 세팅이 되어 있는데, 괜히 JDK 1.5를 설치했다가 안되면 골치 아플 것 같아서리.. 물론 JDK를 1.4와 1.5를 모두 설치하고 사용하도록 세팅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지만, 확실하지 않아서 모험을 해보긴 싫었다.. 요즘엔 이런 저런 실험해볼 시간이 넉넉치 못하거덩..

Quake 2 : 게임이 실행되는데 필요한 데이터 파일들 때문에 필요하다.. 정품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냥 돌려보는 정도라면 데모버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도 된다.. 데모버젼의 경우 제일 처음 시작 부분의 맵 몇개만 즐길 수 있다..

 

빌드를 해보면 에러가 우수수 떨어질 것인데 assert (f >= 0) : "negative time and cursor bug"; 이런 구문 때문이다.. Java 5 부터 새로 추가된 문법인가본데, 잘 모르겠고.. 이런 점검문은 없어도 실행되는데 문제가 없으니 모두 주석처리.. 그외에 많은 경고들이 떨어지는데 건 JDK 1.5를 사용한다고 해도 날만한 것들이니 무시..

또 하나의 에러는 JDK 1.4에는 없는 System.nanoTime() 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base = (long)(System.currentTimeMillis() * 1000000); 이런 식으로 nanoTime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밀리타임을 나노타임처럼 만들어주는 코드로 바꿔줬다.. 2군데만 주석처리해주고 수정하면 된다..

Q2DataDialog.java 파일의 컨스트럭터 부분을 보면 Quake 2 데이터 파일들이 있는 경로의 초기값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매번 지정해주기 귀찮으므로 내 하드디스크의 경로를 이곳에 하드코딩 해버렸다..
// dir = home + sep + "Jake2" + sep + "baseq2";
dir = "C:\\Project\\madchick\\Game\\Quake II\\baseq2";

 

2011.07.06 추가

맥북에어에서 실행시키느라 좀 삽질.. 맥북에서 실행 안되는 이유는 성능을 위해서 사용된 JOAL, JOGL, LWJGL 라이브러리들이 64비트를 지원하지 못함.. 하지만, 부지런한 프로그래머들이 문제를 해결해둔 소스를 배포하고 있었으니..

원 소스폴더 : jake2
새로 다운로드 받은 소스 : jake2-ext

1. http://code.google.com/p/jake2-ext/downloads/list 접속해서 jake2-ext-0.97.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푼다..

2. 원래소스에서 src 폴더 하위의 jake2 폴더를 통째로 지워버린다.. (jake2/src/jake2 폴더 삭제)

3. 1번에서 압축 푼 폴더에서 src 폴더 하위의 소스를 복사한다.. (jake2-ext/src/0.9.7/jake2 폴더를 jake2/src/jake2로 복사)

4. lib 파일을 복사한다.. (jake2-ext/lib/0.9.7-macosx 폴더의 3개 파일을 jake2/lib 폴더로 복사)

5. build path의 jar 라이브러리들을 모두 삭제해 버린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4번에서 복사한 lwjgl.jar만 추가한다..

6. 실행옵션 중에 VM 아규먼트 부분을 -Djava.library.path=lib 으로 수정한다..

 

 

Bytonic Software

 

bytonic.de

 

Jake2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ake2 is a Java port of the GPL release of the Quake II game engine.[1] History[edit] The 0.9.1 version of Jake2 was shown by the JOGL team for JavaOne 2004, to present an example of Java-OpenGL interoperability.[2][3]

en.wikipedia.org

 

GitHub - demoth/jake2: Quake 2 java port

Quake 2 java port. Contribute to demoth/jake2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Quake .NET

Jake 2 보고 놀란 M$,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 사실 별로 놀란 것 같진 않았다

직접 나선 것은 아니고, .NET 버전으로 포팅된 소스 발견, 자사 홈페이지에까지 올려 광고를 같이 해줌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NET 열심히 밀던 시절이라 완전 땡큐

 

 

.NET으로 포팅된 Quake2 소스..

무척 오래된 내용인데, 블로그에 백업 차원에서.. 음, 이런 글을 스프링노트(위키)에 올려둬야 하는건가? 퀘이크 2는 소스코드가 공개된 Id Software의 유명한 FPS 게임이다.. 소스코드가 공개된 덕에

madchick.tistory.com

 

GitHub - IceReaper/Quake2Sharp: Quake 2, fully playable, ported to C#

Quake 2, fully playable, ported to C#. Contribute to IceReaper/Quake2Shar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Javascript

 

 

quakejs.com

Practice Match Play a practice match against bots. Note, the bot performance is pretty sluggish in CPMA in comparison to Vanilla Q3. If you'd like to try out a 5+ player match, stick with Vanilla Q3.

www.quakejs.com

 

웹사이트에서 퀘이크 3 가 실행되다니, 놀라운 세상

 

 

GitHub - inolen/quakejs

Contribute to inolen/quakej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GitHub - lrusso/Quake3: Quake III Arena ported to JavaScript

Quake III Arena ported to JavaScript. Contribute to lrusso/Quake3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Quake iOS

모바일로도 포팅 - 핸드폰에서 실행되는 퀘이크

 

 

GitHub - tomkidd/Quake2-iOS: Quake II for iOS and tvOS for Apple TV

Quake II for iOS and tvOS for Apple TV. Contribute to tomkidd/Quake2-iO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GitHub - tomkidd/Quake3-iOS: Quake III: Arena for iOS and tvOS for Apple TV

Quake III: Arena for iOS and tvOS for Apple TV. Contribute to tomkidd/Quake3-iO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공개된 소스 코드를 빌드 해볼까나

소스코드는 공개되어 있으나, 게임 리소스는 저작권이 걸려 있음

당연하겠지만, 게임 리소스 파일들이 있어야 소스코드 빌드된 결과가 실행 가능

 

데모판 리소스로 하면 돌려 볼 수는 있지만, 매우 제한적이라 게임을 구매해야 함

게임은 Steam에서 5만원이면 모든 버전을 통째로 세트로 구매 가능

 

 

Quake III Arena on Steam

The greatest warriors of all time and space have been summoned to battle for the amusement of an ancient alien race. Wield a variety of guns and power-ups as you fight for glory against ruthless combatants in this fast-paced single-player and multiplayer F

store.steampowered.com

 

Quake I - VC++ 6, MASM 6.11이 필요

Quake II - https://madchick.tistory.com/20

 

 

Quake 소스 빌드하기..

Quake I - 필요 프로그램 - VC++ 6.0 - MASM 6.11 - 소스코드 구하기 - id 소프트 FTP 사이트 - q1source.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 빌드시 참고사항 - 참고할만한 사항들 설명.. (읽어보세~) - 흐흐.. 위

madchick.tistory.com

 

Quake III

소스코드 공개에 가장 시간이 오래 걸렸음

존 카멕이 뻥친거 아니냐는 이야기도 많이 들음. 하지만 다른 소스들과는 달리 퀘이크 3 엔진은 구매한 회사들이 많아서 이 회사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소스코드 공개에 시간이 많이 걸림

아마 언리얼 등 다른 게임엔진으로 넘어가길 기다렸다가 소스코드를 공개한 것으로 보임

 

별 다른 삽질 없이 가장 편하게 소스코드 빌드 가능

참고로 Quake III 소스를 빌드해서 mod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편함

 

2011년에 맥북에어를 구매하면서 맥북에서도 빌드를 해보려고 했었는데, 맥북에서는 실패 - 내가 xcode를 잘 사용할 줄 몰라서 그렇지 아마 구글링 혹은 유튜브 검색해보면 성공한 내용 찾을 수 있을거임

 

퀘이크 소스 문서화 프로젝트도 있음

 

 

Quake Developers Pages

You will find links to local and remote Quake-specific pages and sites here, namely the This collection provides sources of QuakeEd, qbsp and other utilities, as released by id Software, and the resources available, i.e. WAD and MAP files. This collection

www.gamers.org

 

소스코드는 모두 github 에서 다운로드 가능

다들 github 잘 알고, 여기 올라온 소스코드 다운로드 받아 빌드 할 줄 알잖아?

참고로 퀘이크 소스는 C언어

 

 

GitHub - id-Software/Quake: Quake GPL Source Release

Quake GPL Source Release. Contribute to id-Software/Quak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GitHub - id-Software/Quake-2: Quake 2 GPL Source Release

Quake 2 GPL Source Release. Contribute to id-Software/Quake-2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GitHub - id-Software/Quake-III-Arena: Quake III Arena GPL Source Release

Quake III Arena GPL Source Release. Contribute to id-Software/Quake-III-Arena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Quake Virtual Machine

 

이 책 아직도 가지고 있다 - 이 내용은 2004년 8월에 이글루스에 올렸던 내용을 그대로 옮긴다

 

읽고 있는 Quake Mod 만들기 책의 중간쯤에 가보니 Quake Virtual Machine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책이나 인터넷에서 찾은 내용대로 아무리 따라해봐도 QVM이 빌드가 되지 않아 정말 꽤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잊어먹기 전에 삽질한 내용 정리를..

퀘이크 소스는 게임엔진 (서버), 게임엔진 (클라이언트), UI, 그래픽 엔진으로 소스가 나뉘어져 있는데, 그래픽 엔진을 제외한 부분의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 그래픽 엔진과 나머지 부분의 인터페이스가 VM으로 되어 있다.. 물론, DLL로 빌드하여도 된다..
(그래, 모듈화란 대충해서는 안되고 이렇게 해야한다.. 그래픽엔진, UI, 게임엔진이 정말로 잘 분리되어 있으며, 해킹방지를 위해 - 퀘이크 아레나는 본격적인 네트워크 기반 게임이다.. 싱글모드 조차 로봇과 해야하는.. 혼자 미션을 깨는게 없는 오락인 것이다.. - VM 모듈까지 만들어 넣고.. 시간과 돈이 있어서 이렇게 만들 수 있는게 아니라, 이렇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돈을 확보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근데 Quake3를 설치하면 아무리 봐도 그래픽 엔진 (Quake3.exe)만 있고 나머지 파일들은 없다.. 처음엔 신기했었는데, 설마 이 파일들이 없이 실행될리 만무하다.. 찾아보니 baseq3 폴더 하위에 있는 *.pk3 파일 안에 들어있더군.. *.pk3 파일은 *.zip 파일을 확장자만 바꿔둔 것으로 *.zip 파일로 확장자를 바꾸고 압축을 풀어보면 무슨 파일들이 들어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압축을 풀어보면 *.qvm 이라는 파일들로 들어가 있다..

존 카멕은 왜 QVM을 만들었을까..

먼저 해킹에 대한 방어를 위해서다.. 해킹이라기 보다는 결과 조작일 수 있겠다.. 혹은 다른 사람보다 유리할 수 있는 그 어떤 조작들.. 물론, VM을 만든다고 해서 이에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DLL을 후킹할 줄 아는 프로그래머들이 VM을 후킹할 줄 아는 프로그래머들 보다 훨씬 많을테니 이런 선택을 한 것 같다.. (귀찮은 일이지만, API의 스펙이 공개되면 얼마든지 후킹이 가능하다.. 예전에 윈속 DLL을 이런식으로 가로채는 것을 심심해서 만들어본 적이 있는데, 귀찮아서 그렇지 얼마든지 가능하고 아주 쉽다.. 내 DLL을 하나 만들고 이 DLL에서 원본 DLL을 로드해서 API를 원본과 똑같이 만든다.. 그리고 실행파일을 조작해서 원본이 아닌 내 DLL을 로드하도록 만들면 모든 API들이 호출될때 내가 만들 DLL을 통해 원본이 호출되게 된다.. 이 방법은 워낙에 유명한 널리 알려진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방법일 수 있다.. 이를 통한 조작이 널리 퍼지는 것은 힘들지만, 퀘이크 처럼 나만 이렇게 동작하여 대전에서 유리할 수 있으면 되기 때문에 이런 후킹이 카멕은 아주 싫었던 모양이다.. VM까지 만들걸 보면.. 윈속 DLL 가로채기법은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함 정리해보자.. 아마 인터넷에서 찾으면 보다 쉽게 잘 정리된 내용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

두번째 이유로는 포팅.. 한번 빌드한 QVM은 윈도, 리눅스, 맥.. 어디로든 파일 카피만 해도 돌아간다.. 자바도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윈도용, 리눅스용, 맥용 등 플랫폼 별로 빌드하는데 지겨웠나보다.. 흐흐흐.. 하긴 VM 한번 만들어두면 그 다음부터는 이런 삽질 안해도 되니 충분한 가치가 있다.. 그래도 행동에 옮기긴 쉽지 않은 결정이기도 하다..

일단 빌드를 해보기 전에 어케 만들어지는지 관련 *.bat 파일들을 좀 둘러봤다.. 흠, 컴파일러는 lcc를 사용하는 듯 하다.. (책은 예전부터 사놓고 읽지 않고 있는 lcc를 이렇게 다시 만나게 되네..) 이를 바이트코드로 만들어 퀘이크 어셈블리로 만드는 것 같은데, 보아하니 오리지널 lcc를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소스가 오픈되어 있으니 수정하여 퀘이크용 바이트 코드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래픽 엔진과 함께 VM 환경을 조성하는 엔진 역시 아직 소스가 오픈되어 있지 않다.. id 소프트도 먹고 살아야 하니.. Quake III의 소스코드 풀 라이센스는 여전히 아주 비싼 가격이다.. (250만불) Quake II 역시 GPL로 오픈되어 있지만, GPL을 따르는 경우 내 소스도 오픈해야 하므로 상용 게임을 만들려면 다른 라이센스를 받아야 한다.. Quake II의 경우는 만불 정도 된다.. Quake 정도의 그래픽 엔진을 가져다 쓰는데 이정도 가격이면, 글쎄 게임에 대해 아는건 별로 없지만 인력투입해 맨땅에 만드는 비용을 생각해보면 라이센스를 받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인력투입해서 이정도 나온다는 보장이 없다면..
물론, 존 카멕은 Quake I, II에 이어 Quake III도 GPL로 소스 오픈을 한다고 이야기 한 바 있다.. 이때가 되면 그래픽 엔진과 VM 엔진을 어케 만들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QVM을 빌드하는 것은 간단하다.. 같이 제공되는 소스에 필요한 *.bat 파일들이 이미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배치파일 실행시키면 QVM 파일이 만들어진다.. 만들어지면 아래와 같이 실행시키면 된다.. DLL로 실행시킬때와는 옵션이 좀 다르다..

quake3.exe +set fs_game !MadchickMod! +set sv_pure 0 +map q3dm1

!MadchickMod! 자리에 자신의 VM이 위치하는 경로를 넣으면 된다..

나는 QVM을 빌드하는데 꽤 시간낭비를 했는데, 알고보니 VS .NET 2003 때문이었다.. 환경변수의 include와 lib 변수에 .NET SDK 1.1의 include와 lib 폴더가 설정되어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lcc가 이상하게 동작을 했다.. 환경변수에서 이 값들을 공백으로 만들어주니 아주 잘 빌드가 되었다.. 으~ 이걸 알아내느라 정말 별별 시도를 다 해봤다.. 공개된 다른 Q3 소스도 찾아서 해봤지만, 결과는 같아서 내 PC에 lcc가 이상하게 동작하는데 같은 파일이 내 PC에서만 그런 것으로 보아 환경세팅 문제다.. 이 개발자들은 없는데, 나는 있는게 뭔가.. 이짓 저짓 해서 알아낸게 바로 VS .NET 2003의 include, lib 경로 설정.. 환경변수에서 이거 없애니 아주 빌드가 잘 되는데.. 좀 허탈하더구만.. lcc가 include와 lib 환경변수를 참조하는 부분이 있는가 보다..

그리고, DLL 파일로 하던 것과 QVM을 만들어 하는 것의 차이를 발견했는데 DLL로 만든 경우 이상하게 한 게임이 끝나고 다시 게임이 시작되면 내가 변경한 mod가 반영되지 않고, 오리지날 게임이 진행된다.. 하지만, QVM으로 하는 경우는 계속 내가 변경한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게 게임 실행옵션에서 뭐가 다른 건지 알 수 없지만, 아무튼 현재 알아낸 바로는 그렇다.. DLL로 만든 경우도 mod가 계속 반영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아직 내가 못 찾아냈는지도 모르지..

QVM을 쉽게 빌드할 수 있는 소스코드는 여기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물론, 예전에 소개했던 소스코드로도 충분히 빌드 가능하지만 이 소스코드가 비교적 QVM을 빌드할 수 있는 배치파일들이 정리가 더 잘되어 있다.. 빌드에 필요한 설명은 소스코드 다운로드후 압축을 풀면 나오는 Readme_eng.html 파일을 읽어보면 알아둬야 하는 모든 내용이 담겨있다..

 

 

역사상 최고의 컴퓨터 혁신 6위

헐, 퀘이크 소스가 그렇게 대단했나? - 2007년 12월에 선정된 순위라는 것을 감안 해야 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것은 사실

그 당시 엄청난 수준의 그래픽을 엄청난 속도로 보여줬으니까 - 그것도 혼자 다 코딩하면서

id Software 에 프로그래머가 몇명 없었다는 소문도 있음. 존 카멕이 프로그래밍은 나 혼자 다 하면 된다는 식으로 회사를 운영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그 성격상 정말 그랬을 듯

 

DivX,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애플파워북, 인텔 코어듀오, 레드햇 리눅스, 애플II, mp3 등을 제치고 6위에 올랐다.. id software의 DOOM이 9위에 올라 3D 게임의 명가임을 다시 보여주고 존 카멕은 영원한 대부임이 여실히 증명.. 지금은 많은 엔진, 많은 오락들이 그 못지 않은 효과를 내고 있지만, 아마도 DOOM이 나왔던 93년, Quake가 나왔던 96년도에 그런 오락, 지금 봐도 3D 효과가 눈에 띄게 처지지 않은 게임을 이미 10년전에 만들어 낼 수 있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혁신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상위에 랭크가 되었을 것이다..

 

 

 

2023.05.11 추가

우아 완전 대박 글 발견 - Qauke 3 소스 심층분석

내용 완전 좋음. 시간 날 때 틈틈히 즐길거리 추가

세상은 넓고 고수들은 많고, 이런 멋진 기록들도 많고 - 구글 검색 만세

 

 

Quake 3 Source Code Review: Architecture

June 30, 2012 Quake 3 Source Code Review: Architecture (Part 1 of 5) >> Since I had one week before my next contract I decided to finish my "cycle of id". After Doom, Doom Iphone, Quake1, Quake2, Wolfenstein iPhone and Doom3 I decided to read the last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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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뒷북, 이제야 알게된 최고의 드라마 - 나의 아저씨 시청기

얼마전까지만 해도 사실 우리 드라마에는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미드 빠 였습니다. http://madchick.egloos.com/1529440 - 옛날이야 미드 하나 구하기가 힘들어 이렇게 리스트업 했지, 이젠 너무 많이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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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가디슈 - 1991년 소말리아, 비극의 시작, 그 혼란을 함께했던 남북 외교관들

간만에 재미난 영화를 봤습니다. 강추 합니다. 내전의 한가운데서 고립된 사람들의 잔혹한 탈출기 - ‘다들 무사히 만납시다’ 내가 저런 상황에 처했다면?? 으아,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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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민스키 메소드 - 넷플릭스 오리지널, 코믹하고 감동적인 의외로 재미난 노년 이야기

주말 정주행 추천작 지금까지 가장 좋았던 드라마는 "나의 아저씨" 입니다. - http://madchick.egloos.com/4201676 저는 나의 아저씨를 이제야 봤지만 다들 보셨을 것 같으니 제외하고, 괜찮은데 많이들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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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플러스 팔콘과 윈터솔져, 엔드게임 이후 이야기

디즈니 플러스 가입하신 분들은 꼭 보세요. 마블 시리즈 좋아하는 분들은 디즈니 플러스 꼭 가입하시고요. ​ 디즈니 플러스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다른 OTT 서비스들 보다는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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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플러스, 호크아이 - 마블 새 영웅 비숍 이야기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마블 드라마 호크아이 11월 24일 수요일, 마블의 새로운 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독점입니다. 재밌습니다. 꼭 보세요. 디즈니 플러스에서만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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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시작인 오사마 빈라덴 체포를 다룬 영화 - 제로 다크 서티

최근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여 탈레반이 수도를 점령했다는 뉴스가 온통 난리입니다. 대통령은 UAE로 도망 갔다고 하니 나라 꼴이 말이 아닙니다. 엄청난 돈을 싸들고 도망 가다가 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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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7 No Time To Die - 노 타임 투 다이, 롤러코스터 관람 후기

다니엘 크레이그 007 마지막 작품 이라고 해서 챙겨봤습니다. 사실 007 영화는 극장 가서 잘 안봤습니다. 그냥 집에서 모니터로 봐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서요. 용산 아이맥스에서 봤는데, 우아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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