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터생각

애플 M1 맥북의 미친 성능, 인텔은 왜 못 만드나

 

 

까무러칠 속도랍니다, 크 애플 뽕이 우주까지 솟아 오르고 있습니다

에이, 설마 인텔이 못 만들리가요. 만들 수 있습니다.

 

인텔도 만들 수 있는데 만들어 봐야 소용이 없는 상황이라 답답할 겁니다.
애플이 CPU를 설계하는 방식은 인텔도 할 수 있습니다. 생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판매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드, 케이스, 그래픽 카드 등등등 모두 분업화 되어 있어서 인텔 혼자 바꾼다고 되는게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반면, 애플은 CPU 설계부터 생산, 그리고 판매까지 다 합니다. 아, 판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애플이 만들어서 애플이 쓸거니까요. 모든 걸 혼자 다 하면서 생기는 장점입니다. 꾸준히 쌓아온 노하우가 이제 폭발 하고 있습니다.

 

2021.10.20 - [컴터생각] - 새로운 M1 Pro, Max 맥북 프로 - 애플은 이번에도 미친 성능 보여주나?

 

새로운 M1 Pro, Max 맥북 프로 - 애플은 이번에도 미친 성능 보여주나?

이번에도 미친 성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얼른 실물이 나오기만 기대가 됩니다. 작년에는 마침 회사에서 M1 맥북이 필요해서 바로 사서 써볼 수 있어 좋았는데, 올해는 어디

madchick.tistory.com


분업화의 장점으로 꿀 빨던 PC 업계는 충격과 공포입니다.
하지만, 뭐 상관 없습니다. 애플 맥북이 엄청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해도 맥북을 사는 사람들은 거의 크리에이터 혹은 메이커, 프로슈머, 개발자 이런 사람들이지 일반 소비자는 아닙니다.

어차피 큰 파이는 인텔파가 여전히 잡고 있습니다.
개인이 크리에이터나 메이커, 개발자가 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긴 하지만 300만원 짜리 노트북이 부담스런 사람은 여전히 많습니다.

 

 

 

System on a Chip - 칩 안에 다 때려 넣기

M1을 두배로, 네배로 뻥튀기 하면서 미친 괴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다들 하고 있고,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오랜동안 해오고 있었습니다.
이걸 노트북에 함 해보자 했다가, 오~ 결과물 꽤 괜찮은데? 싶으니 이제 맥북도 우리가 해도 되겠네 하고 인텔 손절해 버렸습니다.

하드웨어도 만들고, 소프트웨어도 직접 만드니 소프트웨어로 하기 힘든 것들 모조리 하드웨어에 넣어 버려 성능을 높이고 있습니다.
미디어 엔진, 디스플레이 엔진, 보안관련 - 인증, 암호화, 뉴럴 엔진 - 머신러닝 AI 등등 하드웨어에 넣으면 잇점을 얻을 수 있는거 모두 때려 넣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성능은 무척 좋아졌습니다.

이 내용은 작년에 M1 만들면서 한 것이고, 이번에는 그냥 뻥튀기만 했습니다.

M1 Pro는 두배로, M1 Max는 4배로 뻥튀기 시켜서 괴물 칩을 만들어 냈습니다.
CPU가 커지니까 14인치로 외형을 키우고 밑판의 두께도 두꺼워 졌습니다. 대신 디스플레이를 무척 얇게 만들어 맥북 전체 두께는 유지합니다.

 

 

 

Unified Memory Architecture - 메모리 공유하기

성능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훨씬 더 좋으면서, 소비전력은 훨씬 적은 까무러칠 성능

핵심 유닛들이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CPU가 처리 하다가, 이건 CPU가 해야할 것 같아 싶으면 GPU 메모리로 전송하여 복사하는게 아니라 그냥 같이 씁니다. 통합에서 오는 장점 입니다.

통합의 결과로 놀라운 성능 그래프가 그려 집니다.
성능이 월등히 앞서거나, 비슷한 성능이라도 소비 전력이 놀라울 정도로 적어 졌습니다. 배터리도 오래 가고 열도 안나게 됩니다.

분업화된 인텔 생태계에서는 누가 어디까지 통합할 것인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살아남기 위해서는 곧 이 방향으로 결심을 하게 될 겁니다.

 

 

 

 

 

 

통합한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

PC 처럼 만들면 이런 구조가 못 나옵니다, 지들이 다 만드니 칩에 다 때려 넣고 맘대로 최적화 하는거죠

성능만 보장해 준다면 아낌 없이 투자할 수 있는 돈 잘 버는, 혹은 투자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애플은 잘 알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이들의 시장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잘 파악하고 있고, 부품 수급과 제품 생산 후 어느 기간 동안에 얼마를 팔아야 하는지. 애플은 얼마나 팔 수 있는지 자신이 있는 겁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혼자 다 만드니, 부품 확보만 되면 협력업체와의 변수도 적습니다.

 

일단, 비쌉니다. 메모리도 칩안에 넣어서 합쳐야 하니 비쌉니다.
그리고 얼마 받을지는 애플이 정하는거라 모든게 다 비쌉니다.

그리고 다른 노트북들 처럼 메모리 빼고 끼고, 하드디스크 빼고 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제품 받으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합니다. 아, 아니 주문한 순간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합니다.

 

애플은 비싸도 팔 자신이 있는 겁니다. 헤드폰도 80만원에 팔아 치우는 애플입니다.

크리에이터도 계속 증가할 것이고, 개발자들도 계속 증가할 것이고, 다 예측해서 영악하게 팔아 먹을 겁니다.

잡스가 질러 놓으면, 뒤에서 기가 막히게 물량 예측하고 운영해서 수익 극대화 시켜온 팀쿡 입니다. 그걸 10년 넘게 해서 현금 가장 많은 회사 만들어 놓은 사람이 팀쿡인데 뭐. 이젠 선수죠 선수.

 

 

 

이제 슬슬 많은 사람들의 찬양이 시작될 것 같네요

M1 Pro, M1 Max 두개가 나왔으니 이번엔 유튜브 두배로 난리 날 것 같습니다

이번주 부터 지난주 주문한 제품을 받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작년 보다 더한 찬양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1년만에 두배, 네배가 빨라졌으니 난리가 날 것 같습니다.

영상편집, AI 모델링, 이미지 프로세싱, 3D 그래픽 모델링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은 투자한 비용 대비 만족스런 결과물을 얻을 겁니다.

개발자 중에서도 VR, AR 작업, 3D 게임 (유니티, 언리얼), iOS/Android 시뮬레이터 사용 하는 개발자들 역시 비용 더 지불한 만큼 성능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히 확실할 겁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빨라진거 거의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웹서핑, 넷플릭스나 영화 보기, 문서작업 등에서는 이 정도 성능이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웹 개발자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뭐 269만원이 별로 부담스럽지 않다면 M1 Pro 가면 됩니다.

저는 13인치가 좋아서, 사실은 돈이 없어서 13인치 M1 맥북 프로로 갈 것 같습니다.

 

 

 

Apple 2020년 맥북 에어 13 (M1 칩셋 8코어 CPU), 8GB, SSD 256GB, 7-Core GPU, 실버 Apple 2020년 맥북 프로 13 (M1 칩셋 8코어 CPU 8코어 GPU), 8GB, SSD 256GB, 스페이스 그레이 Apple 2020년 맥 미니 PC (M1 칩셋 8코어 CPU 8코어 GPU), SSD 512GB, 8GB 르콤마_가죽 노트북파우치 11인치 13인치 15인치 노트북케이스, 클래식브라운 컴썸 C타입 8IN1 HDMI USB 3.0 멀티허브 CT-81P, 스페이스그레이 맥북 에어 프로 M1 13 15인치 가죽 수납 멀티 파우치, 와인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있습니다.

 

 

 

윈11 한달 사용기, 마이크로소프트 역사상 가장 이쁜 윈도우 업데이트

10월체 출시된 윈도우 11을 설치하여 아직까지 충돌이나 다른 문제점 없이 잘 사용 중 입니다. 디자인이 이쁘게 바뀐 점이 가장 크고, 다른 기능들은 별로 와 닿는 것이 없긴 

madchick.tistory.com

 

갤럭시 Z 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너무 이뻐, 이제 아이폰 안녕

네, 10년 사용한 아이폰 버리고 갤럭시로 갑니다. 아, 아직 할부가 남아서 2년 채우고 바꿔야 합니다. 이미 결정 했습니다. 주변에 바꾼 사람 엄청 많아서 그런건 아닙니다. 이건 뭐 삼

madchick.tistory.com

 

내돈내산 유료 온라인 수업 비교해 보기 - 코딩, 취미, 취업, 업무 비대면 교육

요즘 인터넷 강의(?),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교육은 완전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마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사람들의 거부감이 좀 덜해져서 그런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코

madchick.tistory.com

728x90